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국토안전관리원 |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Home 홍보 국토안전관리원 소식

국토안전관리원 소식

‘디지털 트윈’ 활용한 특수교 안전관리체계 구축 나선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10-29
조회수
357
첨부
  •  

디지털 트윈활용한

특수교 안전관리체계 구축 나선다

내년 4월까지 기본계획 수립 특수교량 안전관리 강화 기대





관리원은 보다 효율적이고 신뢰도 높은 특수교량 관리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 모델 기반 특수교 안전관리체계 구축 기본계획수립에 착수했다.

 

디지털 트윈은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10대 대표과제의 하나로, 기계나 장비 등을 3차원의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 가상공간에서 새로운 기법을 적용하거나 제품을 만들기 전에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해결하는 기술이 디지털 트윈 기술이다.

 

관리원은 특수교량 유지관리에 디지털 트윈을 접목하기로 하고 내년 4월까지 기본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 실측 데이터 기반의 가상공간 모의시험을 통해 교량 유지관리 시 예상되는 문제점을 신속하고 정확히 파악하여 신뢰성 있는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용역의 최종 목표다.

 

관리원은 디지털 트윈 관련 환경 및 현황 분석, 목표모델 설계, 이행계획 수립 등이 포함되는 기본계획이 마무리 되면 단기 및 중장기 계획을 추가 수립하여 특수교량 유지관리에 디지털 트윈 모델을 본격 적용해나갈 계획이다.

 

박영수 원장은 이번 용역은 특수교량 안전관리체계 강화는 물론 4차 산업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자

부서,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서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홍보실 이지승 055-771-4771 paullee@kalis.or.kr
[홍보실] 이지승
: 055-771-4771 paullee@kalis.or.kr

콘텐츠 담당자

  • 홍보실 이지승 (Tel : 055-771-4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