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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안전관리원 |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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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안전관리원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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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년도 기술자교육 6000여명 목표
금년도 기술자교육 6000여명 목표
금년도 기술자교육 6000여명 목표 정밀안전진단 등 6개 과정 6,215명 교육 예정   국토안전관리원은 시설 및 건설 분야 종사자들의 기술력 향상을 위해 올해 6,215명을 대상으로 기술자육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같은 교육인원은 지난해 계획 대비 40%가 늘어난 것이다.   정밀안전진단, 정기안전점검 등 6개 과정으로 구성된 기술자교육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등에 따라 관련 분야 종사자가 반드시 받아야 하는 법정교육으로, 관리원이 1996년부터 25년째 실시해오고 있다. 올해 진행될 교육 과정별 인원은 정밀안전진단 2,150명, 정기안전점검 825명, 성능평가 2,520명, 보수교육 500명, 지하안전영향평가 40명, 건축물점검 180명 등이다.   올해 교육은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온라인으로 시작되어 2월 말까지 1,205명이 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현장 집체교육을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전환해 당초 목표보다 1,200명이 많은 5,705명의 교육 이수자를 배출했던 관리원은, 올해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교육 기간 중에도 수강이 가능한 과목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교육홈페이지(kalisedu.or.kr)를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 고화질 영상 송출과 대화형 수업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교육환경도 개선할 계획이다. 건설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국토안전관리원이 새롭게 출범함에 따라 건설안전 교육과정 신설을 추진하고, 시설물별 보수․보강 사례를 활용한 커리큘럼도 새로 개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실무 중심의 교육 강화, VR 콘텐츠 개발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본격 적용, 교수진의 경쟁력 강화 등의 방안도 세워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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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30
‘2021년도 안전관리 수준평가’ 착수
‘2021년도 안전관리 수준평가’ 착수
‘2021년도 안전관리 수준평가’ 착수 281개 공공 건설공사 참여자의 안전관리체계, 사고예방활동 등 평가 자발적 안전관리 유도 목표… 평가 등급 공개 예정   국토안전관리원은 전국 179개 현장의 281개 건설공사 참여자를 대상으로 금년도 ‘건설공사 안전관리 수준평가’(이하 ‘안전관리 수준평가’)를 본격 시작했다고 3월19일 밝혔다. 안전관리 수준평가는 2016년 ‘건설기술진흥법’이 개정되면서 새로 도입된 제도로, 총 공사비 200억 원 이상의 공공 건설공사를 발주한 발주청, 건설사업관리용역사업자, 시공자 등을 대상으로 건설안전 관리체계, 안전사고 예방활동 등을 평가하여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다. 관리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위탁을 받아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건설공사 참여자들의 자발적인 안관관리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도입된 안전관리 수준평가는 정부가 추진하는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자살, 교통사고, 산재사망자 절반 줄이기)의 실천과제에도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평가 때는 안전사고 관련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건설사고 사망자 2명당 평가 등급을 1등급씩 하향하여 최종 등급을 산정한 바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발주청은 서울특별시도시기반시설본부, 건설사업관리용역사업자는 ㈜건축사사무소 건원엔지니어링 등 6개 업체, 시공자는 ㈜신세계토건 등 12개 업체가 지난해 우수 등급을 받았다.   관리원은 올해도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종 등급 산정 때 사망자 수를 반영할 방침이다. 발주청 관련 평가는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공공기관 안전관리등급제와 연계함으로써 안전한 건설환경 조성 및 지원에 발주청이 적극 나서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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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30
금정터널 안전등급 B로 지정
금정터널 안전등급 B로 지정
금정터널 안전등급 B로 지정 전담시설물 정밀안전진단 결과 공개   국토안전관리원은 금정터널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안전등급이 B등급(양호)으로 지정됐다고 3월17일 밝혔다. ‘B등급’은 “보조부재에 경미한 결함이 발생하였으나 시설물 기능 발휘에는 지장이 없고 내구성 증진을 위해 일부 보수가 필요한 상태”를 의미한다.   금정터널은 경부고속철도 울산~부산 구간에 위치한 철도터널로 연장이 약 23km에 달하는 장대터널이다.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시설물안전법)에 따른 1종 시설물로 국토안전관리원의 정밀안전진단 전담시설물로 고시돼 있다.   관리원은 약 1년에 걸쳐 터널의 본선 라이닝, 갱문, 사갱, 환기구 등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수행하고 안전등급을 결정했다.   2009년에 준공된 금정터널은 이번이 준공 후 첫 정밀안전진단이었으며, 2018년부터 새롭게 법으로 규정된 성능평가도 함께 실시됐다. 성능평가는 시설물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안전성능, 내구성능, 사용성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행위를 말한다.   성능평가는 정밀안전진단과 달리 시설물의 사용자인 국민의 편의를 고려할 수 있는 관리체계로 수요, 용량, 미래 예측을 고려하게 된다. 금정터널은 이 성능평가 결과를 반영한 종합성능등급 또한 B등급(양호)으로 지정되었다.   박영수 원장은 “그 간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밀안전진단과 성능평가 수행에 만전을 기해 국민안전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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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30
코로나19 대응체계 긴급 점검회의 개최
코로나19 대응체계 긴급 점검회의 개최
코로나19 대응체계 긴급 점검회의 개최 지역 사우나發 ‘n차 감염’ 차단 방안 집중 논의 원장 주재 점검회의 매일 개최키로 결정   국토안전관리원은 진주시에서 발생한 사우나발 ‘n차감염’을 사전 차단하고 코로나19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긴급점검회의를 3월16일 개최했다. 진주 본사 재난안전종합상황실에서 박영수 원장 주재로 열린 회의는, 집단감염 사태로 인해 진주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고 누적 확진자도 160명을 넘어선 상황에서 마련됐다.   코로나19 대응체계 전반을 재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의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과 관련, 보건당국으로부터 밀접접촉자로 통보받을 경우 검체 검사와 자가 격리 또는 재택 근무를 반드시 이행하도록 결정했다. 감염이 우려되는 간접접촉자도 검체검사 결과 통보 때까지는 반드시 재택근무를 실시하도록 조치했다. 이밖에도 자체 방역 강화를 위한 시차 출․퇴근제 실시, 사내 방송과 문자를 이용한 임직원 방역수칙 교육, 외부인의 사무실 출입 통제, 통근버스 소독 강화, 퇴근 이후 사적 모임 자제 등도 엄격히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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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30
외교부 등과 ‘재외공관 그린스마트 사업’ MOU 체결
외교부 등과 ‘재외공관 그린스마트 사업’ MOU 체결
외교부 등과 ‘재외공관 그린스마트 사업’ MOU 체결 재외공관 안전점검, 그린스마트 기술 등 지원   국토안전관리원은 3월11일 외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과 함께 ‘재외공관 그린스마트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외교부가 주관하는 재외공관 그린스마트 사업은 재외공관 건물의 리모델링 및 신축 시 국내 그린스마트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국내 기술력을 홍보하고 관련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사업이다. 기후변화 대응 선도국가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목적도 포함돼 있다.   관리원은 이번 협약에 따라 △재외공관의 구조안전 및 내진성능 점검 △그린스마트 리모델링 기술 적용·운영·평가 △글로벌 녹색건축인증 기준 적용 방안 마련 △리모델링 관리에 필요한 기술자료 제공 등을 담당하게 된다.   관리원은 지난 2010년부터 10년 간 이탈리아, 태국 등 모두 24개국에 있는 우리나라 재외공관 건축물의 안전진단을 지원한 바 있다. 건축물 친환경·저탄소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제23조에 따른 녹색건축센터로 지정되어 노후 공공건축물 에너지성능 개선, 녹색건축물 인증사업 등도 수행하고 있다. 관리원은 한국판 뉴딜의 일환인 그린리모델링 사업과 관련해서도 그린리모델링 지역거점 플랫폼 운영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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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30
복수노조 ‘단체교섭 모범사례’ 눈길
복수노조 ‘단체교섭 모범사례’ 눈길
복수노조 ‘단체교섭 모범사례’ 눈길 국토안전관리원 노조로 교섭창구 단일화 합의 기관 통합 따른 갈등 가능성 불식시키며 ‘화합의 첫 걸음’ 복수노조 체제인 국토안전관리원은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교섭을 앞두고, 교섭창구를 단일화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해 12월10일 출범한 관리원에는 옛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절 설립된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관리원 지부와, 한국건설관리공사 출신 직원들을 중심으로 설립된 국토건설안전노동조합 등 2개 노조가 결성돼 있다.   복수노조의 경우 단체교섭 등 현안을 놓고 서로 이견을 노출하거나 갈등을 빚는 경우가 잦지만, 관리원의 두 노조는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본교섭을 앞두고 국토안전관리원 지부로 교섭창구를 단일화 하기로 흔쾌히 합의했다.   이에 따라 기관통합에 따른 갈등과 반목의 가능성을 불식시키며 화합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딘 관리원 노사는 8일 오후 진주 본사 대회의실에서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제1차 본교섭을 시작했다.   박영수 원장, 이성우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위원장, 허춘근 관리원 지부장 등 노사 교섭위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교섭에서는 교섭의 진행방식, 주기 및 안건 등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   박영수 원장은 “양 노조가 창구 단일화에 합의하면서 새롭고 의미 있는 단체협약 체결의 첫걸음이 시작됐다”며 “노동조합과 진지하게 소통하면서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단체협약이 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 노조를 대표하여 교섭창구 역할을 수행하는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이성우 위원장은 “노동조합도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공공기관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조직 구성원이 행복한 일터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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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30
‘노후 기반시설 성능개선’지원 나선다
‘노후 기반시설 성능개선’지원 나선다
‘노후 기반시설 성능개선’지원 나선다 11개 지자체에 정책이행 및 관리역량 강화 컨설팅 계획 국토안전관리원은 국토교통부와 함께 진행한 ‘노후 기반시설 성능개선지원 시범사업’에 선정된 11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종합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3월3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해 1월부터 「지속가능한 기반시설관리 기본법」이 시행된 것을 계기로 지자체들이 관리하고 있는 노후 기반시설의 성능개선을 지원하고 새로운 정책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실시된다.   이를 위해 관리원은 지난 1월4일부터 2월10일까지 시범사업 대상 시설물 선정을 위한 공모를 진행했다. 모두 22개 시설물이 접수된 가운데 미원교(충북), 산성교(부산광역시 금정구), 원임곡 고가교(광주광역시 광산구), 경기교(경기 수원시), 갑둔2교(강원 인제군), 주수교(강원 강릉시), 가평교(전북 고창군), 내동교(전남 순천시), 중흥교(전남 영광군), 용주교(경남 합천군), 대안저수지(충북 옥천군) 등 11개 시설물이 최종 선정됐다.   11개 시설물은 조기에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금년 중 공사 착수와 준공이 가능한 경우를 중심으로 선정되었으며, 준공 후 최소 23년에서 최대 49년이 경과되어 시설물 안전등급이 D(미흡), E(불량) 등급인 노후 교량과 저수지가 대부분이었다.   관리원은 시설물 성능개선 사업의 단계별 추진상항을 수시로 점검하고 효율적인 성능개선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기반시설 관리 및 정보관리 등 정책 이행에 필요한 컨설팅도 함께 진행된다.   관리원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현장에 적용되는 사례 중심의 첨단기술을 전파함으로써 지자체의 노후 기반시설 유지관리 수준을 향상시키고 국민 생활안전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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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30
2021년 주요시설물 점검계획 발표
2021년 주요시설물 점검계획 발표
2021년 주요시설물 점검계획 발표 터널·교량·댐·항만 등 57개 시설물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 하도급 가능한 분야 발굴해 ‘일자리 창출’계획도 국토안전관리원은 올 한 해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정밀안전진단 전담시설물 중 모두 57개(터널 14개, 교량 11개, 댐 21개, 항만 1개, 하천 2개, 상수도 8개) 시설물에 대해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를 시행할 계획이다.   관리원은 2019년 2월의 광안대교 선박추돌 사고와 같은 긴급사고를 비롯해 일상생활과 밀접한 하수처리장, 제방, 사고취약 건축물 등에 대한 긴급지원 및 합동점검, 기술지원 등으로 지역사회의 생활안전 확보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관리원은 지난 해 전담시설물 59개소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를 실시하면서 하도급이 가능한 분야(터널 스캐닝, 콘크리트 비파괴 조사, 비파괴 재하시험 등)를 발굴하여 179건, 금액상으로는 47억 2200만원의 용역을 발주함으로써 62명의 민간 일자리를 창출한 바 있다.   관리원은 올해도 하도급 관련 규제를 완화하여 위탁사업의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민간 기업과 정밀안전진단을 공동 수행하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첨단장비 개발과 기술 전파로 민간의 기술력 향상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박영수 원장은 “국토안전관리원은 성수대교 붕괴사고를 계기로 1995년 출범한 이래 지금까지 전담시설물에서는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았을 만큼 최고의 기술력을 쌓아왔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국가 주요시설물의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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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30
‘재해경감활동 경영시스템’ 도입
‘재해경감활동 경영시스템’ 도입
‘재해경감활동 경영시스템’ 도입 재난에도 기관 핵심기능 유지 가능한 체계 구축 목표                                         국토안전관리원(이하 관리원)은 재난사고 발생 시 핵심 기능 중단 없이 기관을 운영하기 위한 ‘재해경감활동 경영시스템’을 도입했다. 관련 선포식이 3월10일 오후 박영수 원장 등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부 본사 재난안전종합상황실에서 열렸다.   재해경감활동은 재난사고 발생 시 핵심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사고에 대비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구축, 업무 중단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 핵심 기능의 신속한 복구 등과 관련한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이다.   관리원은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 업무영향 분석, 위험성 평가, 사업연속성 확보 전략수립 등을 통해 재해 경감이 가능한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운영과 유지관리를 통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도 획득할 계획이다.   박영수 원장은 “재난 시 기관의 핵심 기능을 유지하면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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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30
[카드뉴스] 지하안전법 시행령 개정(시스템 의무제출)
[카드뉴스] 지하안전법 시행령 개정(시스템 의무제출)
지하안전법 시행령의 개정안이 3월 9일부터 시행되어, 지하안전업무 관계자는 국토교통부 장관으로부터 요청받은 자료를 지하안전정보시스템(JIS)을 통해 제출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카드뉴스를 참고해 주세요. *첨부파일을 확인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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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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