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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안전관리원 |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Home 지진정보관 내진설계 및 보강방법 터널 내진설계규정

터널

터널 설계기준

  • 지반을 개착하지 않고 시공하는 굴착식 터널에 적용한다.
  • 현재 터널의 내진등급을 1, 2등급으로, 지진구역을 I, II로 구분하고 재현주기(500년, 1000년)에 따른 붕괴방지수준에 대해서 지진시 터널이 견딜 수 있도록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
  • 주요 대상시설물 : 도로터널, 철도터널(일반, 고속, 도시철도)
  • 터널 설계기준의 내진관련 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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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설계기준의 년도, 기준명,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년도 기준명 내용
1985년 터널공사표준 시방서 처음으로 “지진 영향” 언급
1996년 터널표준시방서 설계시 지진하중 고려토록 규정
1999년 터널설계기준 내진설계를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건 제시
2007년 터널설계기준 '99년 설계기준의 내용보완 및 지반액상화 평가법 보완제시
터널 설계기준(2007)의 주요내용
[터널의 내진설계대상 지역 및 구조물]
  1. (1) 지반이 취약한 터널의 갱구부 및 주요 접속부
  2. (2) 대규모 단층대 및 파쇄대 통과구간
  3. (3) 천층터널 및 비대칭 지형구간
  4. (4) 액상화가 우려되는 연약지반 내 터널구간 등
[터널의 내진설계시 주의사항]
  1. (1) 콘크리트 라이닝은 철근으로 인성을 증가, 기둥은 압축파괴나 전단파괴보다 휨인장 파괴가 먼저 발생하도록 설계한다.
  2. (2) 터널 갱구부는 표토의 활동으로 인한 붕괴를 방지하고 지반의 액상화를 방지하는 방향으로 설계한다.

일반적으로 터널은 건축물, 교량과 같은 지상구조물에 비해서 지진에 안전한 구조물이며, 외국의 지진피해사례도 적다.

도시철도 내진설계기준

  • 2005년 건설교통부에서는 국내의 도시철도(지하철) 구조물에 대한 내진설계기준을 처음으로 제정 및 발간하였으며, 2009년도에 개정하였다.
  • 적용범위는 지하에 건설되는 개착식 터널(본선, 정거장)과 같은 주요 도시철도 구조물이다.
  • 현재 도시철도 구조물은 내진 1등급으로, 지진구역을 I, II로 구분하여 재현주기(100년, 1000년)에 따라 내진성능수준(기능수행 및 붕괴방지수준)에 대해서 지진 시 터널이 견딜 수 있도록 설계를 수행하고 있다.
  • 도시철도터널의 내진설계 구조상세는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을 참고하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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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내진센터 김현국 055-771-1560 googy82@kali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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