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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안전관리원

      
Home 지진정보관 지진피해사례 터널 기둥좌굴

터널

피해 모습

위 두 개의 사진은 기둥좌굴이 발견된 터널의 사진입니다.

(출처 : 地下構造物の耐震診·補?設計)

피해원인 및 현황

지진으로 지하구조물인 지하철 정거장 기둥부 파손으로 인하여 상부슬래브가 붕괴되고 상부지반이 침하하여 지하철 운행, 상부도로의 차량운행 및 인적통행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한 상태이다.

설계기준 관련내용

  • 현행 도시철도 내진설계기준(2013)에 의하면 개착식 본석BOX 구조물, 정거장 본체구조물과 같은 지하에 건설되는 주요한 도시철도 구조물에 대해서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기준에서는 설계지반운동과 액상화 평가, 내진해석 및 설계에 대해서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으며, 내진설계 구조상세에 대해서는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을 적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 현행 콘크리트 구조기준(2012)에서는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지진시 전단력 등 구조적으로 취약한 부재인 보와 기둥에 대해서 보의 스터럽 철근과 기둥의 띠철근에 대한 배치구간 및 간격 등을 제한함으로서 지진시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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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진성능관리실 하지성 055-771-1535 suup@kali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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