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First Reconnaissance Report on 2004 Niigata-ken Chuetsu Earthquake)
피해원인 및 현황
지진으로 고속철도 터널구조물 본선부의 단층대 부근에서 라이닝의 균열의 발생, 콘크리트의 박락 및 탈락이 발생하였으며, 전반적으로 터널내부의 변형이 발생된 상태로 고속철도 안전운행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설계기준 관련내용
현행 고속철도시설물 내진설계기준(2000)에 따르면 설계상세는 지진시에 소요의 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조부재마다 적절하게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활단층 지역에는 구조물을 건설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를 피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지진발생에 따른 손상의 최소화 및 보수·보강이 용이한 설계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현행 터널설계기준(2007)에 따르면 터널은 특정대상지역 및 구조물을 정하여 내진설계를 수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대규모 단층대 및 파쇄대 통과구간"지역을 터널의 내진설계대상으로 지정하여 내진설계를 수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내진설계시 주의사항으로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은 지진력에 저항하도록 철근을 넣어 인성을 증가시키도록 하고, 터널의 이음부에 강성이 작은 이음장치를 설치하여 구조물에 작용하는 지진력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